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크론병은 소화기관에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주로 소장과 대장의 특정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유전적, 환경적, 면역체계 이상반응이 결합하여 발생하며,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진단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현재까지 완전한 치료법은 없지만 항염증제와 면역 억제제를 이용한 치료가 시행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효과적인 치료 방법, 그리고 생활 습관 개선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

급성 위장염 증상 및 치료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당뇨병 주요 합병증 10가지
당뇨병 관리와 예방을 위한 10대 원칙
크론병과 영양소 /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
궤양성 대장염 원인 및 초기 증상과 치료 방법


크론병(희귀난치성 자가면역질환)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크론병은 소화관의 점막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희귀난치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주로 소장과 대장의 경계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소화기관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완치가 불가능한 난치성 질환으로 다른 위장 질병들과 달리 발병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면역체계의 과도한 반응으로 여겨지지만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완전한 치료법이 없고 궤양성 대장염과 비교하여 담관암이나 위장출혈 등의 합병증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서양 국가에서 주로 발병했지만, 최근 10년 동안 한국에서의 크론병 발병률이 4배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과 유전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결과로 보입니다. 스트레스, 부적절한 식습관, 그리고 항생제 사용 등이 크론병 발병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음주와 흡연은 질병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궤양성 대장염과는 정반대의 양상을 보이며, 유전적인 영향은 궤양성 대장염 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크론병 초기 증상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크론병 초기에는 복통, 설사, 식욕 감소, 관절염, 장출혈, 혈변 등이 발생하여 빈혈과 영양 부족, 극심한 체중 감소와 전신의 근손실이 동반됩니다. 심해지면 장이 좁아지는 증상이 흔하게 발생하며, 이로 인해 식생활이나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장 절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크론병 환자들은 1주에 몇kg 단위로 빠지는 극심한 체중 감소와 근손실을 경험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단백 식사가 권장되지만 과도한 고단백 식이요법은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성장이 완료되어 일시적으로 영양섭취를 못하더라도 골격 자체가 줄어들진 않지만, 미성년자나 성장기 사람들은 신체적 성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론병의 주기는 관해기와 증상기로 나뉘며, 각 개인마다 편차가 큽니다. 관해기 동안은 특별한 통증이나 징후 없이 일반인과 다를바 없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심하다가 갑자기 견디기 힘든 복통이나 혈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빈혈이나 암,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입니다.


크론병 진단 및 검사

크론병의 진단은 다양한 의료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대장 내시경과 생검이 주로 사용되며, 이를 통해 조직이나 세포의 작은 샘플을 채취하여 크론병의 유무 정도를 확인합니다. 내시경 검사에서는 부석상외관이나 가용종과 같은 특징적인 변화가 관찰됩니다.

또한, 바륨조영술과 위내시경은 크론병의 확장 정도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바륨조영술은 소장과 대장의 형태와 크기를 보기 위한 방법이며, 위내시경은 소장 내부를 직접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검사 방법입니다.

혈액검사 중에는 크론병을 식별하는 데 도움되는 효모항체(ASCA)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항체는 크론병과 관련이 있으며, 진단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또한 항중성 세포항체(ANCA)의 여부도 확인하여 궤양성 대장염과의 구별에 사용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체 검사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혈액 검사
혈액 내 염증 마커나 다른 이상 징후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가 수행됩니다. 염증성 질환의 유무와 정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염증 마커
신체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여러 생리학적 표지자(바이오 마커)입니다. 이러한 마커들은 혈액 검사 및 기타 진단적인 절차를 통해 측정됩니다.

* 표지자 = 바이오 마커(Biomarker)

바이오마커는 생물학적 과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분자, 유전자, 세포, 물질 등을 말합니다. 이는 질병의 진단, 예측, 치료 효과 평가, 생체의 특정 상태 모니터링 등 다양한 의료 및 생물학적 연구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바이오마커는 생물학적 정보를 제공하고 진단 또는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C-반응성 단백질(CRP: C-Reactive Protein)
C-반응성 단백질은 간에서 생성되는 염증 마커로, 다양한 염증 상태에서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이나 감염 등의 상황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침습성 염증성 마커(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ESR)
ESR은 혈액 내에서 적혈구가 침전하는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마커로, 다양한 염증 상태에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혈구 백혈병을 위한 마커(Complete Blood Count, CBC)
CBC는 혈액 내의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수 등을 측정하는 검사로, 염증 상태에서 백혈구 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칼시토닌(Procalcitonin)
프로칼시토닌은 백혈구의 활성화와 관련된 염증 상태에서 증가하는 표지자로, 정밀도가 높아 세균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인터루킨-6(IL-6)
IL-6는 다양한 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으로, 염증 상태에서 높아집니다.

체온 측정
염증이나 감염은 종종 체온의 상승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높은 경우 염증이나 감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압 측정
혈압은 심혈관 계통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높거나 낮은 혈압은 다양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신체 부위 촉진
복부, 가슴, 관절 등을 촉진하여 이상이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귀, 코, 목 검사
각 귀, 코, 목의 상태를 확인하여 감염이나 염증을 조사합니다. 특히 코와 목 부분은 호흡기 질환의 징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안과 검사
안과 검사를 통해 눈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염증이나 감염의 징후를 조사합니다.

신경학적 검사
신경학적인 측면을 확인하여 신경계통의 이상이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영상 검사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의 신체 내부를 상세하게 시각화하여 염증의 범위를 확인하는 중요한 진단 도구 중 하나입니다. 주로 CT 스캔과 MRI가 널리 사용되며, 다음은 이러한 영상 기술의 자세한 설명입니다.

CT(Computed Tomography) 스캔
CT 스캔은 X선을 사용하여 신체의 단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염증 부위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파악합니다.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제공하며, 소장이나 대장 등 소화기관의 염증성 변화를 명확히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나 조직의 이상도 검출 가능하여 합병증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는 강력한 자기장과 라디오파를 이용하여 신체의 상세한 구조를 보여줍니다.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부담이 적습니다. 소화기관 내부의 염증과 함께 주변 조직의 상태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드러운 조직, 신경과 근육, 혈관 등을 시각화하여 진단 정확도를 향상시킵니다.

바륨조영술(Barium Studies)
소화기관의 염증을 확인하며, 대장이나 식도와 같은 부위에서 바륨을 사용하여 X선 상에 명암을 만들어내어 구조를 확인합니다. 염증의 위치, 심각성, 합병증 등을 평가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혈액 검사 및 대변 검사

혈액 검사혈액 검사는 크론병 진단과 상태 추적에 중요
C-반응성 단백질(CRP) 및 백혈구 수로 염증의 정도 측정
헤모글로빈 및 헤마코크리트로 빈혈 여부 확인
ASCA 항체 등의 측정으로 크론병을 다른 소화기 질환과 구별
대변 검사소화기 염증과 출혈 확인
칼포로텍틴(Calprotectin)수치 :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
평가에 사용하며 정상 수치는 50μg/g이하, 높은 수치는 대장 내 염증이 활성화된
상태를 나타냄
대변 내 혈액 검사로 대장 출혈 여부 확인
대변의 모양, 색상, 냄새를 평가하여 소화기 기능 파악

혈액 및 대변 검사를 통해 염증 상태, 영양 상태, 출혈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크론병의 정확하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맞춤형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크론병의 종류

크론병은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와 유형이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한 종류와 그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레오콜라이티스(Ileocolitis)
염증이 소장의 마지막 부분과 대장에 발생합니다.

일라이티스(Ileitis)
염증이 장막에 제한되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합니다.

가스트로듀오덴알 크론병(Gastroduodenal Crohn's Disease)
위와 소장의 초기 부분에 영향을 미쳐 메스꺼움과 체중 감소를 유발합니다.

제준오일레이티스(Jejunileitis)
소장의 상부(제준부) 반에 염증이 발생하여 경련과 설사를 유발합니다.

크론 콜라이티스(Crohn Colitis)
대장에 영향을 미치며 궤양성 대장염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외부 항문 크론병(Perianal Crohn's Disease)
항문 주위의 염증으로 통증과 분비물을 유발합니다.

약물 치료 / 외과적 수술

크론병은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되며 이들은 증상, 염증의 정도, 면역 반응 등을 고려하여 전문 의료진이 결정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약물에는 항염증 약물, 면역 억제제, 그리고 항생제가 포함됩니다.

항염증 약물
크론병은 염증을 동반한 질환으로, 항염증 약물이 주로 처방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염증을 억제하고 재발을 예방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대표적으로 5-ASA,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가 사용됩니다.

면역 억제제
면역 시스템의 과도한 반응을 억제하여 염증을 줄이는 데 활용됩니다. 특히 면역 억제제는 면역 시스템이 잘못된 대상에 반응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억제하여 크론병의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면역 조절제(Immunomodulators), 생물학적 치료제(Biological therapies)가 이에 속합니다.

항생제
크론병 환자에서는 부위적인 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통제하고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항생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의사의 지도와 모니터링 하에 사용되며, 치료 계획은 개인의 신체적 상태, 증상의 심각성, 면역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외과적 수술
크론병으로 인해 소화관에 심각한 손상이나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 고려됩니다. 다음은 외과적 수술에 대한 설명입니다.

  • 수술의 필요성
    크론병은 만성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관에 심각한 손상이나 혹은 병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 약물이나 면역 억제제 등의 약물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거나 특정 부위에 심각한 염증이 진행되어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 수술 방법
    크론병의 수술 방법은 부분 장 절제술이 일반적으로 시행됩니다. 심각한 손상이 있는 부위를 제거하고 건강한 장을 이어주는 방식입니다. 대부분 내시경을 이용한 미세한 절개로 수행되며, 최대한 치료 효과를 높이고 빠른 회복을 목적으로 합니다.

크론병 주요 합병증

크론병은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주요 합병증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폐색(Bowel obstruction)
소화관 내에서 음식물이나 다른 물질로 통로가 막혀 소장이나 대장에서 발생하는 응급 상황 중 하나입니다. 이 상태에서 소화관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내압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변비 : 장이 막혀 변이 통과하지 못하면 변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 : 소복부 또는 배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심해지는 복토이 특징입니다.
구토 : 소화관이 막혀 소화된 음식물이 체외로 나가지 못하면서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 : 장의 일부가 막히면서 내용물이 축적되어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장암 및 소장암
크론병은 장의 염증 상태를 유지하면서 특정 부위에 궤양이나 변형된 조직을 생성할 수 있어, 이러한 변형이 대장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은 미미하거나 무시하기 쉽지만, 변비, 설사, 복부 통증,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장암은 크론병이 소장 부위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하며, 크론병으로 인한 만성적인 염증은 소장 부위 조직 손상을 일으키며 위험성이 증가 됩니다. 소장암의 증상은 비특이적이며 복부 통증, 체중 감소, 소장 부위의 이상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발성 장기 부전(MOF)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증상이 심각할 경우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발전하여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크론병으로 인한 사망자는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뇨(Diabetes)
IBO(염증성 장 질환) 환자 중에서는 당뇨병 발병률이 정상인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특히 크론병은 40대 이하에서 일반인보다 2.4배 높은 발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동 연령 기준으로 1.6배, 40대 이상에서는 크론병은 1.5배, 궤양성 대장염은 1.02배로 낮아지는데, 이는 나이가 들면 발병률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IBO 환자가 아닌 사람들이 당뇨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신장결석(Nephrolithiasis)
장 염증으로 인해 옥살산염(oxalate)의 흡수가 증가하고 체내에 흡수된 옥살산염은 콩팥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만들게 됩니다.

간염증 및 담낭합병증(Hepatic and Gallbladder Complications)
크론병은 간과 담낭에 영향을 주어 간염증과 담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스툴라(Fistula)
크론병으로 인한 염증이 주변 기관과 조직에 비정상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연결을 피스툴라하고 하며, 대장과 피부 또는 다른 내장기관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결핍(Nutrient Deficiency)
만성적인 염증은 소화관의 흡수능력을 저하시키며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해 철결핍성 빈혈, 비타민 및 무기질 결핍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합병증 (Dermatologic Complications)
크론병은 피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합병증으로는 피부 발진, 궤양, 피부 결 변화와 발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 합병증 (Arthritis)
크론병은 관절에 염증을 유발하여 크론병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과 관절의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압병증(Ocular Complications)
크론병은 눈에도 영향을 미쳐 안압병증으로 불리는 눈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치유를 위한 건강 라이프스타일

식이 변화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저지방, 저섬유 식품
개인화된 맞춤 식단 구성
소량을 여러번 나눠 먹음으로써 소화기 부담 감소
수분 섭취부족한 수분 손실을 위해 충분한 물 보충
스트레스 관리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면역체계 강화
요가, 명상, 걷기 등으로 정서적 치유
운동적당한 운동으로 소화기능 개선 및 체중 관리
의료진 상담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개인화된 계획 수립(생활 방식, 증상 관리)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

이상으로 크론병 초기 증상과 발병 원인 및 식습관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건강한 지식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Wellnesslifestory 건강 블로거 ‘열일청년’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